인천 지자체가 일자리를 원하는 청년과 인력이 필요한 마을기업을 연결하는데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지역 내 미취업 청년을 각 군·구 사회적 경제 기업에 배치하는 '마을기업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시·군·구가 인천에 주소를 둔 39세 이하 미취업 청년 9명과 마을기업 9곳을 선발하고 서로 연결한 뒤, 청년 1인당 200만원의 인건비와 자격증 취득 등에 필요한 교육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미취업 청년을 마을기업에 배치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적 경제 조직의 생태기반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일환으로, 예산은 올해만 국비와 시·군·구 등 총 2억1200만원을 투입한다. 내년까지 2년간 진행할 예정이지만 행안부 지원 상황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시 설명이다.

시는 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이날부터 모집 공고를 누리집에 게시했다. 접수기간은 13~19일 5일간으로, 신청하려는 기업·청년은 송도 미추홀타워에 있는 시 사회적경제과 사무실로 직접 방문해야 한다.
이달 중 선정위원회를 거쳐 기업·청년을 선발할 예정으로, 내달부터 청년들은 각각 배치된 기업에서 추진하는 업무나 사회적 경제 기업 재정 지원 사업 신청, 마을기업 회계 전산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시는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청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경제 소양과 직무향상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정기 간담회를 열어 청년·배치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궁극적인 목적은 취업이 안 된 청년이 마을기업에서 일하면서 사회적 경제에 관심 갖도록 유도해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사업 대상자를 선정할 때 고용·취업에 대한 장기 의지가 있고 성실한 기업·청년 위주로 뽑겠다"고 말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