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원 확정' 전용 비행시험장 건립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건립사업 대상으로 화성시가 최종 확정됐다.
6일 국토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항공안전기술원과 함께 사업 공모를 진행했고, 1차 유치공모에서 인천과 고창군이 조건부로 선정됐다.

하지만 이들 지자체가 사업 부지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2차 공고에 응모한 화성시를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화성시는 국비를 지원받아 송산그린시티 일대에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아직 시험장 규모 등 세부적인 계획은 수립되지 않았으나, 시는 올해 안에 착공해 내년 6월까지 완료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
시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과 연계해 드론관련 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하고, 교통안전공단의 K-CITY 등과도 연계해 드론을 적용한 운송 분야 산업 등에도 사업을 접목시킨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6월 국토부는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화성에 드론 시범공역을 지정한 바 있다.
한편 국토부는 7일까지 이틀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와 호수공원 일대에서 '공공수요 확산을 위한 드론 규제 샌드박스 박람회'를 연다.

이번 박람회는 정부가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시행 중인 '규제 샌드박스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소개하는 자리다. 드론 관련 사업자와 지자체, 학계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국토부는 박람회 기간 동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드론 실증도시'를 공모하며, 10개 안팎의 드론 연구사업 선정 계획도 소개한다.

이원욱 의원은 "드론은 운송, 안전, 레저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매력적인 미래 산업"이라며 "화성시가 드론 산업 메카, 나아가 4차산업혁명의 메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드론산업 중심의 융합산업을 연결시키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철·김태호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