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곳 담당주체 제각각
정부혜택 못누려 총괄역할 필요

인천지역 지방산업단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합 관리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인천시에 14개 지방산업단지를 통합 관리하는 '인천지역 산업단지 총괄 관리 기관'을 설립할 것으로 제안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인천에는 남동·주안·부평 등 3개 국가산업단지를 제외하고 14개의 지방산업단지가 있다. <표 참조>

지역 제조업을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인천기계산단과 인천지방산단 등은 준공 40년을 넘기면서 기반 시설의 노후화, 단지 환경 악화 등으로 경쟁력과 생산성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단지 환경 개선과 업종 구조구도화 등의 노력이 절실하지만 인천지역 지방산업단지는 관리기관의 난립과 영세성 등으로 인해 각종 사업을 수행할 여건이 되지 않아 정부의 지원 혜택을 대부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인천지역 지방산업단지의 관리주체는 입주자, 기초지자체, 경제자유구역청 등 제각각이다.
인천지역 산업단지 관리기관 통합에 관한 논의는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지난 2007~8년에도 산단을 통합 관리 기관 설립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각종 연구보고서 등이 쏟아졌지만, 당시에는 지방산업단지가 5개 정도에 불과해 기관 설립까지 이어지지 않았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현재 인천지역에는 14개의 지방산업단지가 있고 지속적으로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어 인천시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부산은 산하 기관을 통해 지방산업단지의 관리를 총괄 수행하고 있다"며 "인천도 전문 통합 관리기관을 설립해 입주 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노후 지방산업단지에 대한 구조 고도화와 환경 개선 작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