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는 소외계층 초·중·고교 야구선수를 지원하고자 '유소년 야구 장학금'을 지원한다.

KBO 관계자는 "유소년 야구장학금 지원 사업의 취지는 학생 선수들이 야구에 대한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울러 팬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 나눔을 실천하고자 야구발전기금을 활용해 지난해 처음 시작한 사회공헌사업"이라고 6일 밝혔다.

KBO는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초등학생 29명, 중학생 30명, 고등학생 20명 등 총 79명의 소외계층 야구 꿈나무에게 4억524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도 초등학생과 중학생 각각 30명, 고등학생 20명 등 최대 80명을 선정해 매월 초등학생 30만원, 중학생 50만원, 고등학생 70만원씩 총 4억56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올해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에 등록한 초·중·고등학교 야구선수 중 지난해부터 KBSA 또는 한국리틀야구연맹에 선수로 등록해 활동해 온 선수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초등학생은 4학년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다.

야구장학금 수혜자 선정은 먼저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중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급여 순), 기초생활수급자 중 교육급여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장애인(1~3급 순)가정, 다자녀(18세 이하의 3자녀 이상)가정 순으로 순위를 정한다.

이어 생활형편, 야구성적, 학업성취도, 인성 및 교우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종 결정된다.

신청기간은 4월5일까지다. 우편접수(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78 KBO 야구회관 6층 육성팀)만 가능하다.

신청 양식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KBO 홈페이지(http://www.koreabaseball.com→KBO보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