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최대 운수업체인 오산교통 버스노동자들이 전면 파업을 예고하면서 오산시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6일 오산교통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 2차조정 중이지만 이날 저녁 8시 현재 타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공식 조정기간은 오는 11일까지이지만 노조가 더 이상의 조정은 무의미하다고 판단, 추가 조정은 불투명하다. 노조는 7일 첫 차부터 총파업과 함께 오후 2시 오산역 앞 집회를 예고했다.

오산교통은 마을버스 등 영세업체를 제외하고 시내버스를 오산시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유일한 업체로 시내버스 14개 노선, 마을버스 4개 노선 등 18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앞서 노조는 재적조합원 120명 중 찬성 112명, 찬성률 93.4%로 파업을 가결했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인근업체와 임금격차를 해소해 줄 임금체계 개선과 단체협약 체결시 보장한 노조활동 보장 등이다.

특히 노조는 사측이 노조활동으로 인한 근로시간면제한도를 연간 3000시간에서 2000시간으로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노조무력화 시도 저지'를 내걸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 사측과 노조 간 불신이 심한 상황이고, 6일 조정에 실패할 경우 더 이상의 조정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24시간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이용객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도와 오산시는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오산교통이 운영하는 주요 8개 노선에 전세버스 30대를 투입해 시민들의 출근길 불편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또 관내 면허택시 총 687대의 부재를 해제하고 모두 운행할 수 있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도는 (주)오산교통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운행 중단 노선을 이용하는 하루 평균 2만8000명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노사 협상이 진행 중이어서 타결 가능성은 남아있다"며 "출근길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만반의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