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채취 수질검사 결과
시흥시는 최근 배곧동 상수도 통수과정에서 발생한 탁수문제에 대해 배공동 지역 수돗물을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다며 음용에 문제가 없다고 5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달 14일 있었던 배곧동 탁수유입과 관련해 같은 달 15일 환경부지정 공인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인 코티티 시험연구원에 수질 정밀검사를 의뢰했다.

코티티 시험연구원은 배공동 일원 아파트단지와 학교, 그리고 유치원, 상가 오피스텔 등 87개소의 물을 채취해 최대 59개 항목의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항목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현재 배곧동 전 지역의 수돗물 정밀 검사 결과 음용에 적합한 상태"라며 "수돗물 수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아파트 등 주요시설의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상수도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는 등 탁수재발방지를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탁수 대응 매뉴얼을 구축, 시행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 중순까지 △민간전문가 △입주자대표 △시공사와 함께 탁수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세척공사 세부일정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수질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들의 불안을 없애고 안전을 보장하며 나아가 재발 가능성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