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설공단 등 인천지역 6개 공공기관이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 비리 조사'에서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0일 국민권익위원회·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이 공동 조사한 공공기관 채용 실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조사는 공공기관 등 1205곳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채용 비리는 총 182건이 적발됐으며 정부는 부당 청탁과 친인척 특혜 등 부정 합격이 의심되는 36건에 대해선 수사 의뢰를, 채용 과정상 실수가 있던 것으로 보이는 146건은 감봉과 정직 등 징계를 요구했다.

수사 의뢰 대상엔 인천대가 포함됐다. 이 학교는 지난해 1월 대학원 교수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날 불참한 지원자에게 추가 면접 기회를 준 뒤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징계 요구 대상엔 인천시설공단, 부평구시설관리공단, 계양구시설관리공단, 인천장애인체육회,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 등 5개 기관이 이름을 올렸다.

부평구시설관리공단은 채용 시 국가유공자 채용 의무화 비율에 따라 최대 30%를 넘지 않도록 뽑아야 했으나, 지난해 채용 과정에서 전체 7명 중 4명(57%)의 국가유공자를 뽑은 사실이 도마 위에 올랐다.

계양구시설관리공단에선 채용 과정에서 면접관이 점수를 잘못 표기했으나 인사 담당자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처리해 당초 붙어야 할 지원자가 떨어지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다.

정부 관계자는 "청년 실업 등 채용이 민감한 시기에 취업준비생을 위해서라도 채용 비리 조사는 꼭 필요하다. 앞으로도 철저한 점검과 처방으로 채용 비리가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