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온라인뉴스팀02] 자동차보험 만기가 다가오면 갱신 시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인해 운전자들의 고민이 늘어나게 된다. 이 때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해 오프라인 자동차보험보다 저렴한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다.

자동차보험의 종류는 차량을 구입하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책임보험과 운전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종합보험으로 이루어져있다. 운전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종합보험과는 달리 책임보험의 경우에는 가입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일 전에 미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에서 각 자동차보험 종류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순위부터 각종 특약과 자동차보험 견적까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특약이라는 것이 있는데 마일리지 특약은 1년간 주행거리에 따라 최대 40%까지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차량에 사고율을 낮추는 첨단 안정장치가 있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평소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대중교통 이용 특약을 같이 가입해 보험료를 낮출 수도 있다.

이외에도 ‘1인한정’이나 ‘부부한정’으로 운전자 범위를 좁히는 거나 어린 자녀 또는 임신 중인 운전자라면 자녀 할인 특약을 활용하여 최대 10% 정도의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최문섭 기자 online0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