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낮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며 웃음 짓고 있다. 왼쪽부터 민족종교협의회 박우균 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조계종 원행 총무원장, 문 대통령, 김영근 성균관장,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이정희 천도교 교령,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7대 종단 종교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오찬에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이정희 천도교 교령, 박우균 민족종교협의회 회장, 김영근 성균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종교인평화회의'에 참여하는 종단 수장들을 초청해 3·1운동 100주년의 의미를 새기는 국민적 의지를 모으고자 하는 뜻에서 마련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본관 밖까지 나아가 종단지도자들을 맞이하며 예를 갖췄다.

사전환담에서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 연대모임' 참석차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북한에 다녀온 이야기가 화제에 올랐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인왕실로 자리를 옮겨 진행된 오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북미 관계 정상화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이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차 남북정상회담이 아직 1년도 안 지났는데 그사이에 엄청난 진도를 이루고 있고, 앞으로 그 진도가 더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계속 성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실 제일 필요한 게 국민 통합"이라며 "제일 큰 걸림돌은 우리 내부가 그에 대해 한마음이 된다면 좀 어려움이 있더라도 돌파해 나가면서 같이 감당하면 되는데 남쪽 내부에 남남갈등이 있으니까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종교의 역할과 의미가 더욱 특별하게 와 닿는다"며 "100년 전 독립운동에 앞장선 민족대표 33인은 모두 종교인이었고, 시위를 준비하던 학생들도 민족대표들의 독립선언식 준비 소식을 듣고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