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한준 회장 성명 통해 규탄
▲ 지난 15일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광주민주화운동 망언 규탄대회에서 송한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송한준(민주당·안산1)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이 5·18민주화운동을 모독하고 폄훼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원직 사퇴를 강하게 촉구했다.

송 회장은 지난 15일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광주민주화운동 망원 규탄대회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민주화운동을 왜곡 폄훼한 지만원씨에 대해서도 사법적 처벌을 요구했다.

송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한 그들의 파렴치한 행태를 국민은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라면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5·18피해자들이 명예를 지키고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되살리는데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역사는 저절로 진보하지 않는다. 오늘날 우리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꿈꿀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 역사 위에 가능했음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인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전국 광역의회 의장 및 시도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5·18 광주민주화운동 모독 망언 규탄 성명서를 통해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 ▲국회법 절차에 따른 5·18 민주화운동 왜곡 폄훼 의원 제명 ▲역사 왜곡과 퇴행적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 제정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의 민주 이념을 계승하는 헌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