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송도 외국인 자문위원회(Songdo Foreign Advisory Board)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최근 송도 G타워 글로벌센터에서 송도 외국인 자문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인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하고 한국인들과 함께 느끼고 호흡할 수 있는 생활환경이 마련돼야 한다"며 "나아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외국인이 한국의 홍보대사가 될 수 있도록 외국인 친화적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솔래이먼 디아스(Soleiman Dias) 송도 외국인 자문 위원회장도 "IFEZ 글로벌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에 고마움을 표한다"며 "송도를 외국인과 내국인이 같이 공존하며 사는 진정한 국제도시로 만드는데 위원회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2009년 송도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송도 외국인 자문위원회는 IFEZ 거주 외국인들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정보 공유 및 의견수렴을 위해 설립됐다. 현재 'Songdo Community'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페이지 회원은 4700여명으로 많은 내·외국인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앞으로 외국인 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거주 외국인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