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말 인천시의 문학산 타워 조성 논란에 이어 인천시가 오는 3~4월쯤 랜드마크 시설 건립 최종 후보지를 확정한다.

이미 인천 시민사회단체는 문학산 타워 설치에 대해 "인천 가치 파괴 정책"이라면서 거세게 반발했는데, 또 다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랜드마크 시설을 설치할 경우 혈세 낭비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시는 이달 말 '인천 랜드마크 시설 설치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수립 용역' 관련 자문위원회를 열어 랜드마크 후보지 5곳에 대한 비교 평가 후 최종 후보지 1곳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시는 300만 인천의 위상에 걸맞는 랜드마크 시설을 설치해 도시 이미지를 높이겠다면서 작년 초 용역을 시행했다. 시는 역사성과 접근성, 인천 상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울의 남산타워처럼 인천을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 시설을 설치하겠다는 구상이다. 문학산을 포함해 수봉산, 계양산 등이 검토 대상에 올랐었다. 현재 용역 마무리 단계로 조만간 최종 후보지 1곳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성 위치가 공개되기 전부터 지역사회는 랜드마크가 인위적으로 타워나 전망대 등의 형식으로 건립될 경우 시민들로부터 공감대를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 재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타워나 전망대를 건립하려면 적어도 수십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지역 주민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는 곳이 랜드마크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앞서 2017년 말 시는 문학산에 전망대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고, 당시 시민사회단체는 "인천 가치 파괴 정책"이라며 중단을 촉구하는 사례도 있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시설물을 새로 설치하거나 기존에 있는 건축물을 활용하는 투트랙 전략을 취해야 한다"며 "특히 랜드마크가 신도시에 쏠릴 경우 원도심 활성화 역행하지 않도록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전망타워를 새로 설치하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기존 타워 주변지역을 활용하는 등 사람들을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모두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며 "향후 랜드마크 사업을 위한 시비 투입이 어렵다면 민간사업자 유치도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