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전문기관과 '융복합' 구상
인재육성·개발·사업화, 한곳서
연말까지 구체적 계획 잡기로
▲ 환경산업연구단지는 환경 기술의 연구·개발·실증 및 시제품 생산을 지원하고자 2017년 인천 서구에 건립됐다. 현재 환경 분야 60개 기업이 연구단지에 입주한 상태다. 사진은 연구단지의 전경. /사진제공=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정부가 인천을 환경융합산업의 싱크탱크로 육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환경 분야 인재 육성과 기술 개발, 사업화를 한 공간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환경산업 혁신의 마중물 역할을 맡긴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오는 6월 개소하는 한국물기술인증원이 유치되면 인천은 명실상부한 미래 환경산업의 핵심지로 떠오르게 된다.

환경부는 18만㎡ 규모의 인천 서구 환경산업연구단지를 환경융합단지로 키우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과 추진 방향은 연말까지 완성할 방침이다.

환경산업연구단지는 환경 기술 개발과 모형실험, 시제품 제작, 현장 적용 실증 실험, 해외 시장 개척 등을 지원하는 연구단지로 지난 2017년 준공됐다. 수질·대기·토양·에너지 등 다양한 환경 분야의 60개 기업이 입주한 상태다.

이 연구단지와 인근 종합환경연구단지(한국환경공단·국립환경과학원·국립환경인력개발원·국립생물자원관)를 연결해 환경융합단지를 조성한다는 게 환경부의 큰 그림이다.

환경융합단지에선 인재 육성과 기술 개발, 사업화가 동시에 이뤄진다. 기업이 전문 인력을 쉽게 확보하는 길이 열리는데다, 빠른 시간 안에 환경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어 자연스레 환경산업의 경쟁력도 커지게 된다.

2015년 기준 전국 환경 기술 보유 업체 5702개 중 46.5%(2650개)가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

이율범 환경부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인천은 환경산업연구단지뿐 아니라 환경 전문 공공기관들이 모여 있는 강점을 지녔다"면서 "지역 대학에서 연구 기능을 하고 환경부·인천시·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이 협약을 체결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강소연구개발특구에도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환경융합단지가 조성되면 인천은 환경산업 혁신 도시를 꿈꿀 수 있다. 서구를 중심으로 산업체가 형성되고 일자리가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된다.

여기에 물산업의 핵심인 한국물기술인증원이 환경산업연구단지에 들어서면 환경 신산업 분야 융·복합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는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인천과 대구가 인증원을 두고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환경융합단지 성공을 위해선 인천시의 관심도 필요하다. 당장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신청은 지자체가 주체가 돼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가 환경산업연구단지 조성 사업 초기부터 관여했던 만큼, 환경융합단지 육성이 잘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