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안전성 검증시 가동 … 유독가스·악취발생 없어"
동구 주민들 "추진 전부터 설명했어야" 소통 부재 지적
▲ 12일 인천 남동구 YWCA에서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가 연료전지발전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동구에 들어설 예정인 연료전지 발전소의 시행사 '인천연료전지 주식회사'가 주민들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반면 동구 주민들은 소통 부재를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연료전지는 12일 오전 인천YW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한다"며 "허위 사실에 대한 해명을 통해 주민들의 오해와 의혹이 풀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연료전지 발전소는 10개월에 걸쳐 공인전문기관 검사를 거쳐 안전성과 친환경성이 검증될 경우에만 가동할 계획"이라며 "동구 주민참관단을 구성해 주민들이 직접 연료전지 시설의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확인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발전소 주주로 참여하는 펀드를 조성하고 발전소 주변 식수를 통해 완충녹지를 조성하는 등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연료전지를 두고 왜곡된 정보가 유포돼 주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료전지는 수소폭탄이 아니며 미국 배출기준을 통과한 설비로 유독가스와 악취, 발암물질 등을 생산하지 않는다는 게 인천연료전지 측 설명이다.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동구와 인근지역에 공급되며 송전탑이 아닌 지하선로를 통해 전달된다.

하지만 주민들은 아직까지 발전소 건립 추진에 앞서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던 부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미 건립 공사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안전성 검사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이유다. 발전소의 대체 부지를 찾는 것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조정심 동구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우리는 건립과정에서 주민과 소통이 없었던 사실을 계속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며 "시행사 측 기자회견과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이 담긴 반박 성명을 13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구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는 오는 14일 전문가를 초청해 자체적으로 수소연료전지 관련 주민 설명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발전소의 유해성에 대한 객관적인 의견을 듣고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취지다. 다음 달 9일에는 주민 총궐기 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