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올림픽 후보 도시 서울
인천 시설과 분산운영 검토

'세금 먹는 하마'란 오명을 받았던 인천아시안게임(AG) 경기장에 인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등 효자 노릇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인천일보 2018년 9월20일자 2면, 28일자 1면>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된 서울시가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인천 경기장 활용을 적극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최대한 많은 AG경기장이 올림픽 경기에 사용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소통 채널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12일 인천시와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대한체육회에서 열린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시가 부산시와 경합 끝에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됐다.

앞서 남북 정상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을 공동으로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평화와 화합의 '통일 올림픽'을 실현하기 위해 남북 올림픽 공동 개최 추진을 본격화한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 선정은 인천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선 올림픽 개최의 가장 큰 리스크는 비용이 될 수밖에 없다. 서울시가 비용 절감을 위해 일부 경기를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분산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새로운 경기장을 짓지 않고 가능한 기존 시설을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올림픽 어젠다 2020'을 제시한 점도 서울시의 올림픽 유치 전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 관계자는 "비용을 최대한 적게 들이면서 올림픽을 효율적으로 치르기 위해 관련 연구용역을 실시할 방침"이라며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인천 경기장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인천은 2014년 AG 개최 등 가장 최근 국내에서 국제 종합 스포츠대회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데다, 국제 규격에 맞는 경기장을 10여개나 보유 중인 스포츠 명문 도시다.

특히 문학박태환수영장, 계양아시아드양궁장, 연희크리켓경기장, 열우물테니스·스쿼시경기장, 남동럭비경기장, 강화BMX경기장 등은 올림픽 특수 종목을 운영하는데 최적화된 시설로 알려져 있다.

인천시는 올림픽 경기를 유치하면 도시 브랜드 가치가 크게 높아지는 만큼, 서울시와 소통 채널을 구축해 AG경기장의 장점을 적극 알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올림픽 경기장을 신설하면 비용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 그런 측면에서 국제 규격의 경기장을 보유한 인천이 분산 개최지로 적합하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