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어렵지만 최대한 늦출 수는 있습니다. 예방 중심의 치매 정책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맹성규(인천 남동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2일 의원회관에서 '치매에 대한 이해와 성공적인 국가정책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치매환자 본인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고통받는 만큼 치매는 국가 돌봄으로 해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치매에 대해 고민하기 위해 열렸다. 현장에는 대한치매학회 회원들을 비롯해 최성혜 인하대병원 신경과 교수, 양동원 마포구치매안심센터장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증상에 따른 맞춤형 예방 치료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치매 예방'을 주제로 발표한 최 교수는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치매 발병률을 35%까지 낮출 수 있다. 특히 전조증상으로 불리는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도 치매로 진입하는 과정을 최대한 늦추는 게 가능하다"며 "하지만 이같은 인지중재치료는 보험 급여화 단계를 통과하지 못했다. 지난 2017년 보건복지부 신기술로 인정받았음에도 제도가 미흡해 치료가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치매정책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 양 교수는 "현재 전국 치매안심센터 253개소에서 발굴 활동에 애쓰는 모습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예방식 인지 치료"라며 "예방으로 치매에 들어가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경도인지장애 상태는 치료 효과가 가장 높은 만큼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