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시의회 강력 반발
추가반입저지 집회·성명 발표
정부 재발방지대책 마련 촉구
▲ 12일 오전 평택시 포승읍 평택당진항 평택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서평택환경위원회,포승읍 이장단 협의회 등 시민·환경단체들이 필리핀 폐기물 조속처리와 추가 폐기물 반입 저지 집회를 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필리핀에 수출됐다가 이달 3일 평택항으로 되돌아온 폐기물이 평택컨테이너터미널에 그대로 쌓여 있자 평택지역 시민·환경단체와 평택시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이 불법 폐기물의 조속한 처리와 추가반입 저지에 나서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평택시의회는 12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16명 전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 평택항 반입에 대한 정부의 폐기물 즉시 처리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불법폐기물 수출 허가권자이고 필리핀에서의 폐기물 재반입 명령권자인 정부가 조속한 처리를 위한 비용과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평택항으로 또다시 폐기물이 들어오는 일이 없도록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평택 시민·환경단체들도 12일 오전 폐기물이 쌓여 있는 평택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더 이상의 쓰레기 반입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20여 단체들은 "악성 쓰레기 보관 장소가 왜 평택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일의 중심에 정부가 관련돼 있다면 반입폐기물을 평택이 아닌 관련 기관에서 보관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담당 공무원들이 전수조사도 하지 않고 일부 신고한 품목들만 확인한 것은 명백한 관리 감독 부재"라며 "평택항 폐기물의 조속한 소각과 정부의 반환폐기물 처리계획 공개는 물론폐기물 추가반입을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실력행사에 나설 것"이라며 "평택시민 건강권 회복을 위해서라도 묵과 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평택갑)은 지난 11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필리핀에서 평택항으로 반입된 쓰레기 처리에 대해 환경부가 나서서 처리해 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

원 의원은 "폐기물 수출입과 관련한 주무관청이 환경부인 만큼 평택항에 반입된 폐기물의 외부 반출 및 예산집행은 불가하다고 환경부에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7월과 10월 필리핀으로 수출된 플라스틱 폐기물 6300t 중 폐기물 1211t(컨테이너 51개 분량)이 지난 3일 평택항에 도착해 평택컨테이너터미널(PCTC)에 쌓여 있다.

한편, 환경부는 필리핀 정부와 현지에 남아 있는 쓰레기 5100t에 대한 반입 시기와 절차 등을 협의 중에 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