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강화 잇는 서해 평화도로 개성·해주로 연결
옹진군 해양레저·서해 5도 관광 산업 잠재력 높아

인천 접경지역은 남북 교류의 중심 거점지로 성장 잠재력이 높다. 특히 오는 27일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 후 대북 경제제재가 해제될 경우 강화·옹진군이 경제 협력의 교두보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아울러 이들 지역은 수도권과 인접해 있어 마리나산업 등 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1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영종과 강화를 잇는 서해 평화도로는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과 직결되는 핵심 인프라로 꼽히고 있다. 남북 관계 개선으로 머지않아 경제 협력이 이뤄질 경우 개성과 해주까지 이어질 서해평화도로는 남북 간 자본과 기술을 이어줄 대표적인 SOC(사회기반시설)사업이다.
정부도 이 같은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서해평화도로 1단계 구간인 영종~신도 간 건설 사업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어 건설 사업비도 국비로 지원하는 내용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최근 확정, 발표했다.

그간 접경지역은 군사 보호지역 등 각종 규제에 시달렸지만 오히려 남북 관계가 발전되는 상황에서 접경지역이 갖고 있는 성장 잠재력을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인천 접경지역은 서울과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어 보트나 요트 등 마리나산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섬으로 이뤄진 옹진군에 다양한 마리나항을 조성하고, 수도권 해양레저 인구를 끌어 들이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특히 연안여객선 준공영제가 확대될 경우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가 간직한 천혜의 자연 경관을 보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늘어나고, 이는 곧 주민 감소와 경쟁력 약화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처방전이 될 수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항에서 남포 항로가 다시 열리고 해주 항로가 신설되면 인천은 남북경협의 전초 물류기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인천 접경지역은 관광이나 물류 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제반 여건이 마련돼 있는 만큼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천시도 적극적으로 발전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강화·옹진, 낡은 법에 늙어간다 인천 강화·옹진군 등 접경지역이 낡은 규제들로 낙후되고 있다. 정부가 강화·옹진군이 수도권에 속했다는 이유로 수도권정비계획법(이하 수정법)을 적용하면서 접경지역의 낙후도는 비수도권보다 더욱 심화되고 있다.접경지역을 규제로 조이는 정부는 그러나 또 다른 한편에서 접경지역의 낙후도를 고려해 영종~신도 평화도로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한 데 이어 최근 접경지역에 총 2조5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개발을 돕기로 했다. ▶관련기사 3면이제라도 접경지역을 옭아매던 규제를 풀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통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