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홍준표 등 6人 "연기 안하면 보이콧" vs 당 선관위 "예정대로"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는 문제로 일부 당권 주자들이 전대 연기를 요구하며 '보이콧'까지 천명해 격랑에 휩싸이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안상수·심재철·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6명은 10일 2·27 전당대회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요구하고, 이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후보 등록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은 공동 입장문에서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2·27 전대는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12일에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국당 당대표 후보 등록은 12일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계획돼 있다.

이들은 또한 "장소 확보가 문제라면 여의도공원 등 야외라도 무방하다"며 "연기가 결정된 후에는 단 한 번도 거치지 않은 룰 미팅을 열어서 세부적인 내용이 협의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6명의 후보는 이날 이후 전대 레이스 관련 일정을 당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이 있을 때까지 전면 취소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날짜의 연기가 불가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당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선관위가 지난 8일 전대 개최 시기 변경 관련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각 후보자 대리인으로부터 요청사항을 충분히 청취했고, 예정대로 진행할 경우와 미북정상회담 이후로 연기할 경우의 장단점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 선관위는 전대 1~2주 연기, 3주 이상 연기 등 2개 안을 실무적으로 검토한 상세 자료를 공개하며, 대관 시설, 중앙선관위 경선사무 위탁, 4·3 재보궐선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기 불가' 결론을 얻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당 선관위는 오는 14일부터 27일까지 14일간의 선거 기간 중 모바일 투표일인 23일 이전까지 총 4차례의 합동연설회를 하고, 총 6차례의 TV·유튜브 등 토론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컷오프 전 합동연설회와 토론회를 각각 2회씩 개최하는 등 여러 후보의 요청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