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종합어시장을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로 이전하는 방안을 논의할 민관협의체가 구성될 전망이다. <인천일보 2018년 11월2일자 19면>
상인들은 과거 TF팀 활동이 끝나면서 사라진 논의기구가 다시 생기면 어시장 이전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달 말 열린 '제1국제여객터미널 건축허가제한 관련 주민설명회'에서 상인과 주민들이 터미널 부지 활용안을 논의하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해 이를 검토 중에 있다고 10일 밝혔다.

설명회는 최근 시가 내놓은 제1터미널 건축제한 공고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다. 시는 난개발을 막기 위해 건축제한을 결정했지만 주민들은 지역상권 침체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특히 수십년간 어시장 이전만을 바라본 상인들의 우려는 더 큰 상황이다.

2015년 터미널 부지 활용안 마련을 위해 민관 TF팀이 활동한 바 있다. 당시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 중구청, 구의회, 주민 등이 TF팀으로 활동했다. 하지만 활동이 끝나면서 공식적인 논의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어시장 이전 추진도 지지부진해졌다.

상인과 주민들은 올해 안에 터미널이 송도 신항으로 옮겨질 예정인 만큼 새로운 민관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터미널 부지가 건축제한으로 묶이면 어시장 이전 시기는 더욱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최운학 인천종합어시장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최근 인천항만공사가 실시한 항만재개발사업 이해관계자 소통지수 설문조사에서도 어시장 이전에 협조해달라는 의견을 강력히 전달했다"며 "앞서 어시장 이전에 대한 밑그림이 어느 정도 그려진 만큼 민관협의체가 이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설명회에 참석했던 시의원과 업무 담당자들이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후 구체적인 협의체 구성 계획이 나오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