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학교법인과 조성 합의 뒤늦게 알려져
민선 7기 인수위에 미보고 … 고의 은폐의혹
정하영 시장 취임 뒤 진행 중지 … 공모 유효

민선6기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가 풍무역세권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무상으로 제공되는 학교부지를 공모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특정 학교법인과 대학캠퍼스 조성에 합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다.

특히 업무협약을 넘어 합의서까지 작성했는데도 민선 7기 시정인수위원회에도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고의 은폐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10일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제7회 지방선거 3개월 전인 지난해 3월 말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 학교법인 A학원이 풍무역세권개발사업구역 내에 A학원의 김포캠퍼스 조성을 위한 합의서를 작성했다.

앞서 이들은 합의서 작성 한 달전인 2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합의서는 풍무역세권개발사업 부지내 9만㎡의 학교용지를 이 학원 캠퍼스 조성을 위해 무상제공하고 합의 당사자 측에서 각 1인이 참여해 캠퍼스 조성업무를 지원하는 총괄추진단을 구성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공모를 통해 검증절차를 거쳐 대학을 유치하겠다는 기존 입장과 달리 사실상 특정 대학과의 사전 조율을 통해 수의계약으로 1700억 원(당시 시가)에 이르는 학교용지를 무상 제공하려했던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부분이다.

김포시는 2016년 11월 국민대학교에 이어 2017년 12월 비공개로 진행됐던 성결대학교와의 협상이 무산되자 여러 차례 공모를 통한 대학유치 방침을 밝힌바 있다.

하지만 성결대와의 협상 무산 후 3달여 만에 비공개로 특정 대학의 김포캠퍼스 조성에 합의까지 한 상태에서 시정업무 인수를 위한 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 이 내용을 누락해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인수위에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 "인수위 활동이 끝나고 민선 7기 업무가 시작된 뒤, 이를 알게 됐다"며 "무엇보다 아직까지 대학공모가 유효한 상황에서 이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더라면, 곤란한 상황을 맞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시는 정하영 시장 취임 후, 합의 내용의 진행을 중지시켰다.

김포시의회 한 의원은 "만약 전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더라면 이 학교법인과 사업을 추진할 수 밖에 없어 특혜의혹 등에 따른 사업지연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위해 인수위 보고 누락이 실수나 의도된 것인지에 대한 확인과 함께 문제가 있었다면 그 책임까지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풍무역세권도시개발사업은 학교용지 무상제공을 통한 4년제 대학유치로 사우동 171-1번지 일대 875,817㎡를 오는 2022년까지 교육·문화특화 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민관공동 도시개발사업으로 지난해 국토교통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를 거처 현재 경기도가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안)을 심의 중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