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혁신벤처기업인 靑 간담회 모두발언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혁신 창업이 활발해져야 한다"며 "그렇게 창업된 기업이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벤처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성장의 주된 동력을 혁신성장에서 찾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많은 정책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자료를 보면 작년 한 해 신설법인 수가 10만개를 돌파했는데, 이는 사상 최다 수치다.

벤처투자액도 3조4000억원으로, 전년보다 44% 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매출액이 1000억원을 넘은 벤처기업의 수도 600개 이상으로 늘었다"며 "중소기업 수출액이나 수출에 참여한 중소기업 수 모두 사상 최고"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우리나라 대기업 제품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제품도 다수 혁신상을 받았다"며 "창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벤처기업의 제품 6개도 혁신상을 받는 성과를 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유니콘 기업의 수도 현재 6개인데, (이 밖에도) 5개 기업 정도는 유니콘 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는 '잠재적 유니콘 기업'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정부가 노력하고 있고, 그 성과가 지표상으로는 나타나고 있다. 그래도 기업을 창업해 성장시켜 보고, 창업가들의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는 여러분이 보기에는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점을 생생하게 들려주면 혁신성장을 추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 등 1세대 벤처기업인들과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한국형 유니콘 기업 경영인들이 참석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