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해 이달부터 2021년까지 안전점검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위탁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 및 주택관리사단체 전문기술자가 전문 장비를 갖추고 노후 아파트의 안전점검을 실시한 뒤, 시설 분야 안전관리계획·건축물 중대 결함·유지관리와 보수 방법 등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번 안전점검은 인천지역 비의무관리 아파트 중 83%가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만큼 시가 점검 비용을 전액 지원해 시설물을 보수·보강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한다는 취지다.

점검 대상은 사업 승인 시 비의무관리로 지정된 아파트 중 사용 승인일로부터 20년이 지난 경우다. 보통 300가구 이상 규모이거나, 150가구지만 엘리베이터 및 중앙집중식 난방이 설치된 아파트는 의무관리에 들어간다. 이러한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아파트 중 건립 이후 20년이 지났다면 점검 대상이다. 다만 군·구마다 자체 계획을 통해 경과연수를 조정하거나 연립·다세대 주택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아파트 288개 동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약 4만5000가구에 안전 점검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소요되는 사업비는 총 37억원으로, 올해는 시·군·구비 총 12억4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