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까지 '북측구간 적정수심·타당성 조사용역' 착수 … 정부 예산지원 여부 관심
▲ 인천항 제1항로 구간. /자료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IPA)가 제1항로 북측구간(북항~내항) 준설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 수심이 얕으면 선박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 수심 확보는 항로 안전과 사고 방지의 핵심 현안이기도 하다. 항만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항로 준설 예산 '정부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지에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IPA는 오는 7월까지 '인천항 제1항로 북측구간 적정수심 및 타당성 조사용역'에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1항로 북측구간은 계획 수심이 14m지만 실제로는 최저 9.6m로 매우 낮아 선박 통항에 위험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항만업계는 1항로 수심 확보 방안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IPA는 이번 용역을 통해 북측구간 통항 안정성 확보 방안, 통항률 제고, 사업타당성(경제성) 제고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에 따라선 계획 수심이 아닌 '적정 수심'에 따라 준설할 가능성도 있다. 이번 용역 과제 중 적정 수심을 정하는 방안이 있기 때문이다. 적정 수심이란 선박 통항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면서 경제성이 있는 수심을 뜻한다. 항만 계획에 따라 정해진 계획 수심 14m 보다 적정 수심이 얕게 계산될 가능성이 있다.

IPA 관계자는 "과거 감사원이 경인아라뱃길 준설을 감사하며 과도한 준설을 지양하라는 지적을 내놓은 적이 있다. 우리 경우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라며 "용역 결과에서 14m가 적정하다고 나오면 당연히 그에 맞춰 준설해야 한다. 단, 약간이라도 덜 하는 게 경제적이라면 협의를 거쳐 50㎝나 1m 정도 덜 준설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용역 결과와 별개로 해양수산부가 준설 예산을 얼마나 지원할 지도 과제로 남아 있다.

지난해 정부는 IPA와 항만업계가 1항로 수심 확보 예산을 지원해 달라고 요구하자, 예상 사업비 500억여원 중 30%만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에는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해양수산부는 1항로 북측구간(북항~내항)을 정부가, 남측구간(내항 이남)을 IPA가 준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IPA 재정이 열악하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이다. 사고 방지 차원에서 정부가 100% 지원하는 게 맞다"라며 "북측구간은 수심이 얕아서 물때를 맞춰 배가 입항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