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비 지원' 약속 道, 사업 백지화 검토
市 "최종용역·부지확보 완료 … 국비신청"
김포시의 경기서북부 기업지원센터 유치계획에 빨간 불이 켜졌다.
용역까지 마친 경기도가 민선 7기 들어 뒤늦게 사업 백지화를 포함한 속도조절에 나서는 등 사업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7일 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2017년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60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기서북부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기업지원센터 설립 타당성 용역을 의뢰했다.

이 사업은 토지 매입비를 선정 지자체가 부담하고, 건축비는 경기도가 전액 지원해 기업지원센터를 건립하는 것으로 지난해 3월 완료된 용역결과 김포시가 최적 후보지로 꼽혔다.
김포시는 후보지 선정 5개 항목 조사에서 균현발전성, 기업수요, 교통접근성, 사업추진용이성 4개 항목에서 고양과 파주시 등 대상 지역 3곳 중 가장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는 최종 용역결과 보고회에 앞서 지난해 3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신용보증재단, 김포상공회의소, 김포산업단지관리공단과 업무협약까지 체결하고 양촌산단내에 부지까지 확보했다.

그러나 민선 7기 시작 이후 최종 용역결과발표까지 늦어지는 등 예상과 다른 상황이 전개되면서 기업지원센터 건립을 기대했던 김포지역 중소기업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한 중소기업 대표 A씨는 "중소기업 경영지원은 정치적 판단의 기준이 되서는 안 된다"며 "제대로 된 현실 인식에서의 정책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심민자 경기도의회 의원(김포1)은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김포시를 최적지로 특정해 놓고도 용역이 끝난 지 5개월 만에 본 의원의 요구로 발표되는 등 석연찮은 정황으로 사업 추진 의지가 불투명한 것이 확인돼 김포시 기업인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경기도의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시는 이에 따라 경기도가 사업추진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오는 2021년까지 국비지원으로 자체 기업지원센터를 설치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다음 달 경기도를 통해 정부에 200억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신청할 계획이다.

정하영 시장은 앞서 지난 30일 신년 브리핑을 통해 "경기도가 민선 7기 들어 경기서북부 기업지원센터 건립에 부정적 입장으로 접근해 자체적으로 기업지원센터 설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한편, 경기도 내에서 3번째로 많은 6500여개의 공장이 등록된 김포지역에는 현재 8개 산단 외에 12개의 지방산단이 추가 조성 중이다. 하지만 기업지원기관이 없어 서류발행 등의 업무를 위해 수원과 의정부 등으로 원거리 출장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