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업 조기 추진키로
경기도는 LP가스 안전사고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고, 도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을 조기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청년을 채용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실시하는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양성 교육을 이수하도록 한 후 해당 지역의 LP가스 사용시설을 점검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10월 정부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공모에 이 사업을 제안했고, 행정안전부는 12월 도의 제안을 받아들여 국비 6억8600만원을 확보했다.

도는 이달 중 도의회 사전보고를 거쳐 다음달부터 사업을 조기 추진한다. 향후 국비를 제외한 도비 8억1000만원, 시·군비 8억1000만원은 상반기 1차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 174명은 3월부터 진행하는 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이수한 뒤 2인 1개조로 총 87개조를 편성,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간 1일 27개소를 방문해 금속배관여부, 용기 및 연소기 현황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도는 이들을 통해 LP가스 사용이 많은 화성과 용인, 남양주, 김포, 파주 등 5개 시군 20여만 개소를 점검해 점검대상에 포함되지 않거나 인력 부족 등으로 시설 점검을 받지 못했던 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제2의 강릉 펜션 사고'와 같은 참사를 막는다는 방침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오는 9월 도는 종합평가를 실시해 사업효과를 검증한 뒤 31개 시군 전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은 안전사고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고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일자리도 제공할 수 있는 1석2조의 사업"이라며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의회, 가스안전공사 등과의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사업의 효과 및 미비점을 보완해 사업이 도 전체로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