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관광특구 전망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와 법흥리 통일동산 일원을 문화와 안보, 예술을 주제로 한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사업이 오는 3월 이뤄질 전망이다.

6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2017년 7월 '파주 관광특구 진흥계획'을 만들어 경기도에 관광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대상 지역은 통일동산 내 헤이리를 중심으로 파주 맛 고을, 오두산통일전망대,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웃렛 등 3.05㎢이다.

관광특구는 외국인 관광객이 최근 1년 동안 10만명 이상 찾으면 광역자치단체(경기도)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거쳐 지정한다.

파주시는 201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문체부와 7차례에 걸쳐 특구 구역면적 조정과 진흥계획 보완, 관광특구 지정 이후 특구 활성화 방안에 대해 협의해왔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지구 내 특급호텔에 외국인 전용 카지노 영업이 가능해지는 등 규제가 완화된다.

지자체는 물론 기업, 개인도 낮은 금리로 관광진흥개발기금을 이용할 수 있고, 음식점의 옥외영업, 60일 이내 공연도 가능하다.

또 주택법상 야외 전시·촬영시설의 설치 기준 완화, 공동주택 분양가 상한제 적용 배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018년 한 해 동안 오두산통일전망대와 헤이리 예술마을, 카트 랜드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1만4576명에 달한다.

/파주=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