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와 업무협약 맺었으나 추진땐 화성시 반발 … "당분간 상황 지켜볼 것"

경기도시공사가 수원시와 화성시에 걸쳐 있는 '군공항 이전 사업'에 끼어들었다가 양 자치단체 모두에게 반감만 사는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움직임을 보이면 화성시가 불편해하고, 가만히 있자니 사업에 협력하기로 한 수원시와의 약속을 깨는 모양새로 비춰져서다.

27일 수원시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이하 공사) 관계자들은 2017년 수원시청에 방문, 염태영 수원시장 등과 '수원 군공항 이전 관련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당초 광교신도시 등 도내 개발사업 노하우를 가진 공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함께 대형 개발이 병행하는 군공항 이전에 대해 관심을 보여 왔다.

협약은 양 기관이 협력 체계를 갖추고, 종전부지·이전지역 개발 및 지원을 위한 공동연구를 실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실무협의체를 통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협약 이후 양 기관이 공동으로 군공항 관련 과제를 도출한다거나, 해법을 모색한 사례가 한 건도 나오지 않았다. 구체적인 계획도 수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여기에 더해 군공항 업무를 목적으로 한 공사의 태스크포스(TF)팀도 1년여 만인 지난해 6월 아무런 성과도 건지지 못한 채 전격 해체됐다.

앞서 공사는 시와 협약이 있기 한 달 전 지역 갈등조정과 사업전략 구축, 이전사업 업무지원, 홍보 등을 하는 '군공항 이전 지원단'을 출범시킨 바 있다.

수원시 내부에서는 소극적인 공사가 원인이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군공항 사업 의지를 드러내고 접근한 것은 공사였다"며 "시와 협력하려는 움직임이 전혀 없고, 계획도 드러내지 않으니 유야무야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사도 할 말은 있다. 화성시의 반대에 어쩔 도리가 없었다는 이유다. 공사가 나선 시기에 예비이전후보지이자 사업 반대 지자체인 화성시는 공사를 눈엣가시로 여기듯 줄기차게 항의해왔다.
공사가 합의 안 된 군공항 이전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고,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라는 내용의 비판 논평을 내기도 했다.

이해관계가 다른 양 지자체 사이에 낀 공사는 결국 '실익이 없다'고 판단, 그간 군공항과 연관된 계획 모두를 중단하는 결정을 하기에 이른다.

공사는 최근 완성된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검토 용역보고서'도 시민은커녕 지자체에게도 공개 못하고 있다. 지난해 초 착수된 해당 보고서에는 신규 군공항 시설에 대한 민간항공 도입 여부 타당성 등이 조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현재 경기 남부권에는 민항이 없다.

이에 수원시는 타 군공항 이전 사업 지자체인 대구광역시처럼 '통합공항'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가 선제적으로 움직인 것은 맞으나, 화성시가 반발하는 상황에서 사업 추진 주체인 국토교통부의 조정도 없다보니 난처했다"며 "괜한 오해를 키우지 않기 위해 당분간은 상황을 지켜보기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