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하기 전 태권도 격파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의원은 23일 당권 주자 가운데는 첫 번째로 통합과 총선 승리를 위한 당 대표가 되겠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출마 기자회견에서 "보수우파 통합과 상향식 공천 혁명을 통해 총선승리와 정권탈환을 위한 교두보를 만들겠다"며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후보가 당대표를 맡게 된다면 향후 당은 대선 후보들의 각축장이 되고, 갈등은 격화돼 최악의 경우 분당의 우려까지 있어 대권 주자는 비켜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인천광역시장 8년과 국회의원 3선을 역임하면서 대통령선거 등 전국단위 선거를 치러 총선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며 "공천 농단의 희생자로서 21대 총선만큼은 국민과 당원에게 공천권을 주는 공천 혁명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귀족노조에 끌려다니며 우리 경제는 사회주의 경제로 가고 있고, 안보와 외교는 그야말로 최악"이라며 "주사파와 민주노총, 정체 모를 시민단체에 둘러싸인 청와대를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게 좋을 것"이라며 '좌파정권', '계파정치', '대권 주자 비켜' 라는 문구가 적힌 송판을 격파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안 의원은 내달 12일 출판기념회를 통해 지지세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한국당 김진태 의원도 이날 "사회주의로 가는 열차와 주사파 정권을 그대로 두고 보지 않겠다. 문재인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며 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은 황교안이고 김진태는 김진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까지 들썩들썩하시는 모양인데 고민 말고 다 나오라"며 "홍준표 전 대표의 출마도 환영하고, 김무성 전 대표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