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약 6조 늘려 물가 잡고 취약층 지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2일 다음 달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작년보다 약 6조원을 더 풀기로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정청은 이번 설 민생안정 대책을 통해 명절 물가안정, 위기지역의 중소 영세 취약계층 지원을 전년대비 확대하기로 했다"며 "(전년대비 확대분은) 약 6조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설 민생안정을 위한 정부지원 규모는 모두 35조2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물가안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성수품공급량 확대, 직거래장터 특판장을 통한 선물세트 할인판매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을 5%에서 10%로 높이고, (할인가격으로 살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한도도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려 전년 대비 2100억원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대상으로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보증 지원을 늘리고, 하도급대금, 일자리안정자금 등 정부지원 가능 대금을 설 명절 전 최대한 앞당겨 지급키로 했다.

또한 연휴 전 임금체불 단속을 강화하고, 근로자 생계 유지를 위한 대부금리 인하 등 저소득층 생계를 위한 현장 맞춤형 대책도 함께 시행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설 연휴 기간 안전사고 예방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교통, 화재, 가스, 전기, 산업재해 등 분야별 비상대응 체계의 점검 강화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저를 포함해 장·차관급까지 설 명절 이전에 현장방문을 200회 정도로 예정하고 있다"며 현장 행보를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