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부시장, 인천항발전협 찾아 뜻 전달 … '업계 달래기' 분석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이 인천지역 항만·경제계의 논란으로 떠오른 가운데, 인천시가 내항 2·6부두(2단계) 개발 시점을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로 미루겠다고 밝혔다. 시가 항만업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1·3·6면, 14·15·17일자 1·3면>

22일 인천항 업계와 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중구에 위치한 인천항발전협의회 사무실을 찾아 이귀복 회장을 만나 이 같은 뜻을 전했다.

허 부시장은 전화통화에서 "(이 회장에게) 잘 설명 드렸다. 시는 당장 전부 재개발할 생각이 없다는 생각을 전했다"라며 "그동안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용역을 오래 했는데 의견을 다 수렴한 줄 알았는데, 덜 됐다는 말씀을 들었다. 의견을 들어서 해양수산부 쪽에 충분히 설명해서 반영시켜 나가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항만정책에 대해서는 "시 권한이 없다. 해수부가 권한을 안준다. 이거해라, 저거해라 이야기하기가 어렵다"라며 "이해를 부탁드렸고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고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허 부시장의 발언은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논란 이후 시가 내놓은 첫 공식입장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시는 여론의 추이를 살피며 논란에 대한 공식적인 답을 내놓지 않고 있었다.

이 회장도 만남에 대해 "재개발을 이렇게 발표해 놓으면 항만을 폐쇄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여기에 춤추면 안 된다고 하니 (허 부시장이) 미처 파악할 경황이 없었다고 답하더라"라며 "특히 6번 부두는 함부로 개발하지 못하도록 막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중고차 수출단지 문제도 검토 중이며 조만간 답을 내놓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역 항만업·단체와 인천상공회의소는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해수부는 지난 16일 인천을 찾아 간담회를 갖고 2025년 개발 예정이었던 2·6부두를 물동량이 사라진 후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