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은 일자리·必환경"

인구 80만 부천시의 최대 현안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조성이다.

지역 내 총생산이 1인당 1900만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7500만원의 1/4 수준에 불과하다.

경제활동인구 전 연령대를 포함한 지난 5년간 평균 실업률도 4.4%로 경기도 내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녹지공간은 전국 최저로, 최근에는 친환경을 넘어 '필(必)환경'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이 올 한해 목표를 일자리 창출과 환경정책에 주력해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초점을 맞춘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다음은 장 시장과의 일문일답.

▲ 올 한 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2019년은 부천의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다.

그간 잘 갖춰진 문화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문화가 산업이 되는 원년이 되도록 할 것이며, 원도심 주거환경 불균형 해소를 위한 도시재생 정책들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일자리사업 추진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부천인재취업재단'을 설립하겠다.

또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및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드림(Dream)센터를 운영해 섹터특화형 교육훈련사업을 추진하고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25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전통시장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사업, 나들가게 육성 등을 통해 골목상권을 살리겠다.

▲녹지공간 부족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하다. 미세먼지 대책 등 시민에 대한 환경정책 방향은

얼마 전 시는 미세먼지 정책 관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위트리(WeTree)'를 구축했다.

시민과 전문가, 공공기관의 거버넌스를 통해 미세먼지 안심 특화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한 저공해 자동차 보급과 노후경유차 관리도 지속할 것이며 경로당 등 시설에 공기청정기 임차,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 등 건강 민감계층을 위한 지원사업도 챙길 것이다.

그동안 시가 주력해 온 생태하천과 실개천 조성사업을 통해 부천 전역에 친환경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

▲ 포용도시 부천을 위한 복지정책은

민관이 협력해 주거와 보건의료, 요양, 돌봄, 생활지원을 통합 제공하는 부천형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통합돌봄) 모델을 마련하겠다.

이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6개소를 확충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어린이집 보육환경을 위해 친환경쌀 전액 지원, 어린이집 조리원 인건비 확대 지원 등 맞춤형보육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특히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함께돌봄센터' 3개소를 운영해 2022년까지 16곳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광역동 시행을 준비하고 있는데 무엇이 달라지나

부천은 행정동 평균 관할 면적이 1.48㎢에 불과해 전국 평균 5.11㎢, 경기도 평균 5.38㎢에 비해 턱없이 작은 규모다.

이런 좁은 면적과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도시의 경우 단연 행정효율을 높인 광역 행정조직으로의 운영이 바람직하다.

인력운영의 감축효과와 이를 통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 또 단순한 주민센터 기능에서 탈피, 시민들이 광역동에서 대부분의 인허가 등 생활민원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

/부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
/사진제공=부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