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책협력위원회에서 윤화섭 안산시장이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22일 수원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책협력위원회에서 도내 시장·군수들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한 정책 발표 스타일을 뽐내 눈길을 끌었다.
이 자리에 참석한 24명 시장·군수들의 정책 발표 스타일을 보면 ▲데이터 제시형 ▲당위성 강조형▲공감 호소형으로 나눠졌다. 공통점은 자신의 주요정책 추진을 위해 경기도의 지원을 강력히 요구했다는 점이다.
윤화섭 안산시장과 이항진 여주시장은 구체적 데이터 제시를 통해 승부수를 던졌다.
윤 시장은 안산시가 지난해 7월부터 47억원을 들여 추진중인 외국인 아동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정책 등을 발표했다. 안산시 외국인 인구가 8만5000명이고, 등록 외국인이 전체 시민의 8%에 달하는 5만5000명이라는 데이터를 제시했다.

윤 시장은 "안산 반월시화공단에 2만여개 업체가 있지만,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업체가 외국인을 많이 고용하는 상황에서 이제 외국인도 차별받지 않고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경기도의 외국인 보육지원을 요구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도내 인구에 대한 세부적인 인구 분석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파했다. 여주시 인구는 1966년 11만820명에서 2018년 11만1620명으로 50여 년간 불과 천명도 늘지 않아 고령화에 따른 맞춤형 사업진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경기도 인구가 820% 증가할 때 여주시 인구는 천여명도 늘지 않았다. 그러나 시정계획은 20만, 15만명으로 계획돼 있다"며 "도 차원의 세부적인 인구 분석을 통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상욱 오산시장과 엄태준 이천시장은 경기도정의 가치를 시군 사업, 정책과 연결하며 당위성 강조에 주력했다.
곽 시장은 오산천 자전거길 조성사업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며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약사항임을 설명했다.
곽 시장은 "자전거길을 조금만 늘려주면 평택부터 여의도까지의 자전거길이 열린다"며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약이기도 하다. 실천해달라"고 촉구했다.
엄 시장은 상수원 보호구역에 대한 지원이 민선7기 경기도정의 핵심인 '공정한 사회'와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엄 시장은 "수도권 2500만 주민의 공공제와 생명수를 위해 도내 7개 시군이 엄청난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 그에 상응하는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이 공정한 경기도, 공정한 사회에 부합하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안승남 구리시장과 최용덕 동두천시장은 도내 여타 지자체의 상황과 빗대어 공감대 형성에 힘을 쏟았다.
안 시장은 "구리시는 대부분의 공간이 그린벨트에 묶여 불과 11㎢ 면적에 시민들이 모여 살고 있다"며 "구리 농수산물시장의 노후화로 이전을 해야 한다. 4차 산업에 걸맞는 유통시장이 만들어지도록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최용덕 동두천시장은 도내 31개 시군 중 재정자립도가 가장 낮은 점을 호소했다.
최 시장은 "경기도와 논쟁하고 설득하고 싶지만,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다. 경기도가 동두천의 손을 놓으면 하염없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시에 50명이 잘 수 있는 숙박시설이 하나도 없다. 소요산 자락에 수련원을 하나 만들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달라"고 도움을 호소했다.
한편, 협의회 회장은 염태영 수원시장은 자신의 순서에 "시간이 부족하니 다른 자치단체장 분들이 사용하시기 바란다"며 배정된 시간을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