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사업(양주 옥정∼포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정부는 최근 수도권 대규모 국책사업의 경우,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장 포천시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자칫 포천 지역 숙원사업인 전철 사업이 물거품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포천시민 1만3000여명은 지난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의 예타 조사 면제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시민들은 만일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포천에 있는 군사시설의 운영을 막는 등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포천시민들이 이 사업의 예타 조사대상 면제 요구는 이해가 된다. 인구 감소 등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면 예타 조사 통과가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즉, 이 사업이 추진되려면 예타 면제 대상이 돼야만 가능한 것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시·도별로 선정한 2건씩의 공공투자 프로젝트 중 일부를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선정해 예타 조사 면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사업과 신분당선 연장사업 등 2개 사업이 경기도에서 선정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됐다고 한다. 그나마 실낱같은 희망을 갖게 됐다. 이달말 예타 조사 면제 사업이 선정돼 발표된다고 하니 이목이 집중된다.

포천시는 경기 북부에서 사회기반시설이 가장 낙후된 지자체 중 하나다. 포천시에는 여의도 면적(8.4㎢)의 2.3배인 육군 승진훈련장 등 군부대 사격장과 훈련장도 9곳에 달한다. 군사시설 보호구역도 여의도 면적의 26.5배 규모다. 이 때문에 포천 주민들은 지난 60여년 간 고통을 감내해 왔다. 그나마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주민들에게 단비같은 희소식이었다. 그러나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이 사업마저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 논란이 일자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한 것이다.

집회 당시 포천 주민 1016명은 릴레이 삭발에 동참하며 눈물섞인 염원을 호소했다. 그만큼 전철 연장사업에 대한 주민의 심정이 절박하다. 정부는 포천시민들이 보여준 애끓는 절규를 외면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