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주민 참여를 높이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통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0일 인천연구원의 '도시재생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구상'에 따르면 "국가 정책 추진 방향은 사회적 약자 등을 주요 지원 대상으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관점을 가진 것이 특징이며, 도시재생 사업추진을 할 때 지자체의 자율성 및 기대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며 "따라서 인천시 정책으로 도시재생을 추진할 때 원도심 주민 대상, 또 지원이 특별히 필요한 계층 또는 분야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실질적인 주민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비물리적 사업 및 프로그램의 도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시책에 대한 지역화 작업을 강조하면서 빈집실태조사 및 빈집정보시스템구축 시범사업 등의 결과와 연계해 후속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실정을 반영한 '인천형 상생 주차전략'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인천연구원의 '원도심 활성화 관련 교통대책'에서 "이미 수십년 동안 개발이 진행된 원도심지역의 주차수요를 모두 충족하는 것은 물리적, 재정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기존 공공시설 지하공간이나 소규모 나대지 발굴을 통한 주차 공간 확보 방안 필요하다"고 밝혔다.

주차장 한 면을 도심지에서 확보하려면 대략 1면당 1억원 정도가 소요된다. 이 보고서는 "대규모 면적을 차지하는 기존 학교 등 다양한 공공기관의 하부공간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주차장을 확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