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체 구성해 대안 찾아야"
인천이 전국 수출물량의 88%를 차지하고 있는 중고차 수출업계가 위기를 맞고 있다. 조만간 업체 50여개가 자리를 옮겨야 할 상황에 놓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경제·시민단체들은 인천시·해양수산부·인천항만공사와 업계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새로운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중고차 업계에 따르면 아암물류2단지~아암대로~한나루로(백산아파트 인근)를 연결하는 도로 공사가 조만간 시작될 예정이다. 이 도로는 중고차 수출업체 80여개가 위치한 '프로단지'를 관통하도록 계획돼 있다. 공사가 시작되면 프로단지에 입주한 업체 중 50여개는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겨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영화 ㈔한국중고차수출조합 회장은 "조만간 도로 공사가 시작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상당수 업체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늦어도 설날 전까지 관계 기관에서 대안을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중고차 업계의 위기감은 날로 고조되고 있다. 계속되는 단지 이전 압박과 함께 최근 발표된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에 자동차를 수출하던 인천내항 4부두가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기적으로 인천시와 해양수산부가 중고차 수출업계를 인천 밖으로 몰아내려는 것 아니는 관측까지 나오는 중이다.

지역 경제·시민단체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조속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인천항발전협의회 등 17개 단체는 20일 성명을 내고 "중고차 수출단지가 이전되면 내항 물동량 15% 이상이 감소되고 수출업체·운송업체·수리업체·선사·하역사·외국인 바이어 등 부가산업이 함께 이전해 인천 경제가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라며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수출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해 이들 산업이 인천에서 빠져나가는 일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