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4개 시·도지사 간담회"당 차원 관심 가져달라" 강조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의 30년 장기집권 계획을 공식적으로 언급하면서 '기본소득제' 도입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20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민주당 소속 14개 시·도지사와 당 지도부 간담회에서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은 30년 집권 계획에 맞춰야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기본소득제도 피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면서 "기본소득제를 실험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또 공정한 세상을 위해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공수처) 설치도 언급했다.

이 지사는 "장기 집권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근본적인 개혁은 정치권력과 행정권력이 공정하게 쓰여 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공수처 설치는 매우 중요하다. 당이 추진하고 있지만 지자체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 협력해서 근본적 해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와의 공식적인 간담회에서 이 지사가 자신의 도정 철학인 '기본소득제'와 '공정한 세상' 강조를 통해 자신의 핵심 정책을 당 차원의 정책으로 확산시키려는 의지를 표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국가의 복지예산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방안을 지역경제 활성화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 지사는 "자본이 순환되지 않아 경제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중소기업, 노동자, 골목상권, 영세자영업에 관심 가져야 한다"면서 "국가재정집행에서 복지적 성격이 있는 재정지출을 지역화폐 형태로 준다면 지방이 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아동수당이라도 어떤 형태든 지역화폐로 지급할 경우 제주에 지급된 건 제주에서, 전남에 지금된 것은 전남에서 사용될 것이다. 하지만, 현금으로 지급하게 되면 (타 지역으로) 빠져 나가버린다"며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 지급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지역화폐 등 세부적 정책에 (당에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지자체에서는) 예산 조기 집행을 열심히 준비하고 당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에 열심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