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임원·위원 비율 現 10%대서 2022년까지 20%대로
인천시가 10%대 수준에 불과한 공공기관 여성 관리자·임원·위원 비율을 2022년까지 20%대로 끌어 올리기로 했다. 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공기관 여성 관리자 및 여성위원 확대 운영 방안'을 수립해 이달부터 시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시 산하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 등 14개 공공기관에 대해 기관 특성과 임원 임기, 여성 임원·관리자·위원 현황과 비율을 토대로 연도별 목표를 세우고 평가 제도를 도입해 주기적인 실적 관리에 나선다는 내용이다.

여성의 활발한 사회 진출에도 여성에 대한 승진 제한이 여전한 만큼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우수 인력을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실제 지난해 12월 기준 인천지역 공공기관 임명직 여성 임원 비율은 14.9%로 최고 의사 결정에 여성 참여율이 저조하다. 관리직의 경우도 일반직 여성 직원 비율이 전체에서 24.4%를 차지하는 반면 중간 관리자는 전체의 14.7%로 인적 자원 활용에 성별 격차가 존재하는 실정이다.

여기서 임원 대상은 사장과 이사장, 상임·비상임이사와 상임·비상임감사 중 당연직을 제외한 임명직 임원이다. 관리자는 공사·공단 기준 직제상 부서장이 될 수 있는 직급이거나, 출자·출연 기준 최하위 관리자 이상의 직책을 가진 여성 관리자 가운데 임원을 제외한 경우를 말한다.

공공기관에서 만든 일반위원회 위촉직 여성위원 비율도 15.7%로 전문 분야 의사 결정에 대한 여성 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에 따라 여성 임원·관리자·위원의 비율을 4년 내 5~10%포인트 끌어올려 각각 25.9%·20.6%·25.1%로 만든다는 목표다.

시 관계자는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지방공기업 여성 관리자 확대 5개년 로드맵이 내려오면서 인천시 계획에서 목표치 등 일부 내용은 조율 중이지만 큰 틀과 방향은 유지한다는 방침"이라며 "여성 관리자·임원 확대는 시장 공약일 뿐 아니라 국정과제다. 지방공공기관의 여성 관리직·위원회 참여율 확대로 사회적 참여 기회를 넓혀 '유리 천장'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