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민 '희망고문'한 꼴
온라인 커뮤니티 '분노' 넘실
한국당 인천시당 "시민 배신"
정부가 인천시민들에게 희망고문을 하다 GTX-B 사업을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서 배제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자 주민들은 향후 대대적인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또 인천지역 야당 정치권에서도 비판 수위를 높이면서 "공평한 기회, 공정한 경쟁 보장"을 촉구했다.

송도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인 올댓송도 김성훈 대표는 17일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온 GTX-B 관련 소식들은 지켜본 송도 주민들은 크게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다"며 "만약 정부 공식 발표를 통해 GTX-B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대대적인 집단행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그간 GTX-B 노선의 예타 결과를 기다려왔다. 그러다 작년 말 정부가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하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들은 희망고문을 받으면 버텨왔다. 그러나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수도권 제외 방침 등으로 비추어 보아 GTX-B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주민들은 희망이 실망을 넘어 절망감을 느끼고 있다.

올댓송도에는 이러한 송도 주민들의 성난 민심이 그대로 표출됐다. 그간 제기된 인천 홀대론이 이번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선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야당 정치권도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예타 면제는 비수도권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발언은 GTX-B 노선의 조기 착공을 손꼽아 기다리는 시민에게는 배신행위나 마찬가지"라며 "인천을 수도권이라는 이유 하나로 역차별 하니 시민들의 허탈함과 분노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당 시당은 "박남춘 인천시장의 '(GTX-B 사업) 면제되지 않더라도 사업 추진이 성사될 수 있게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발언은 시민들의 노력을 아랑곳하지 않은 행태"라며 "문 정권과 담판을 해서라도 지역의 숙원사업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와 결실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GTX-B 예타면제 신청 두 달, 인천시는 뭘 했나 박남춘 시정부의 '필패'는 이미 예고됐었다. 인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치밀한 전략도, 정부와의 긴밀한 소통 채널도 없었다. 그 결과 300만 인천시민의 염원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건설 사업의 조기 착공 기회가 허공으로 날아갔다. <인천일보 1월11·14·15·16·17일자 1면>박 시장은 뒤늦게 청와대를 방문했으나, GTX-B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가 물 건너간 분위기만 확인하고 오는 등 헛걸음을 했다는 지적이다.인천시는 박 시장이 17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같은 당 홍영표 원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