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가 주민 반발에 부딪힌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에 대한 대응 조직을 꾸려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구는 지난 16일 연료전지 발전소 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TF팀 단장은 허인환 동구청장이 직접 맡았다. 신중환 부구청장과 일자리경제과, 환경위생과 등 발전소 건설과 관련된 부서 공무원이 TF팀에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TF팀은 송림동 8의 344 일대에 추진되는 발전소에 대한 주민 불만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반대 주민들이 만든 비상대책위원회와도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

구는 발전소 예정지에 대해 토양 오염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며 지난 14일 공사중지처분을 내렸다. 주거 지역과 약 500m 떨어진 곳에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인천일보 1월7일자 19면>

이달 착공 예정이던 공사는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잠시 중단된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사업이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허가한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어 구는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TF팀은 추후 행정소송 등이 제기될 것도 대비해 법적 문제와 행정 절차 등까지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이번 연료전지 발전소 관련 문제는 처음 있는 일로 그동안 대처가 미흡했던 건 사실"이라며 "주민들이 겪는 고통과 걱정을 이해하고 최대한 주민 입장에 설 수 있도록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