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업계와 격론 끝에 합의
개발시기 차기 안건 다루기로

인천항 업계와 해양수산부가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추진에 앞서 산업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2단계 개발시점도 2025년이 아닌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로 확실히 못 박기로 했다. 자그마한 대안은 인천항 모두가 모여앉아 대화해야 도출될 수 있었다. 반면 아직까지 움직이지 않는 인천시를 향해 '나서달라'는 업계의 여론이 일고 있다. ▶ 관련기사 3면

16일 오전 10시30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5층 대회의실. 해양수산부·인천해수청·인천항만공사 관계자들이 둘러앉았다. 반대편에는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 이해우 인천항운노조 위원장, 김종식 인천항물류협회 회장,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산업경제부 부장이 자리했다.

최광수 인천해수청 항만물류과장은 인사말과 함께 "인천항을 발전시키자는 취지였는데 항만업계와 산업계에서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의견을 주셨다. 공유가 안 된 부분이 있어서 논의해 보자는 취지로 자리를 마련했다"고 입을 뗐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작게나마 의미 있는 결론이 나왔다. 마스터플랜상 2025년 이후 개발될 2·6부두(2단계·0.73㎢)는 정해진 개발시기와 관계없이 물동량이 사라진 후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다는 내용이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차기 개최될 추진협의회에서 2단계 개발 시기에 대한 내용을 안건으로 다루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발표와 항만업계·경제계 반발 이후 처음 의견을 조율하는 자리였다.
간담회에서는 "전면 개발이 아니라고 약속하지 않았느냐", "항만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어떻게 보는 것이냐"라며 격론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도 물류기능이 살아있는 2·6부두를 함부로 개발하지 않겠다고 합의한 부분은 의미가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참석자는 "자리 자체는 의미가 있었다. 마스터플랜 비전선포가 적절하지 않았다는 점에 공감했다"라며 "다만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 개발한다는 막연한 약속이 실현 가능한지 고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여전히 부족하며, 인천시가 대안을 만드는 데 함께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자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지금은 솔직히 회의적이다. 산업 콘텐츠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고 개발에만 집중하고 있다"라며 "해수부는 산업계에 대한 대책을 세울 권한도 능력도 없다. 마스터플랜을 만든 인천시도 마냥 빠지지 말고 자리에 나와 산업 정책을 내놔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도 각종 인천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긴급진단] "시, 항만·중고차 산업 살리기 외면 말라" 16일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논란으로 인해 개최된 해양수산부와 인천항 업계의 간담회는 '작은 시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2단계 개발 시점을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로 미루기로 합의했지만, 앞으로 기업들이 자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이번 기회에 확실한 대안을 만들려면 개발이 아닌 '산업' 중심으로 모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항재개발, 개발 넘어 산업 이야기해야 그동안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바라보는 시선은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내항을 해양친수도시로 개발하고, 시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열어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