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직영운영' 예산 변경 필요
노조, 실무협의 관련 공식답변 없자 "반노동자적 태도" 반발
道, 뒤늦게 '개최'로 입장선회

이재명 경기지사가 새해 첫 약속으로 내놓은 '경기도콜센터 상담사 정규직(공무직) 전환'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 지사의 직고용 전환 약속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실무협의가 이뤄지지 않는 탓으로, 도는 민주노총 희망연대노조 콜센터지부의 실무협의 요청에도 공식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때문에 도가 상담사들의 대표조직인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반노동자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거 아니냐는 지적과 이 지사의 진정성까지 의심하는 사태로 번지고 있다.

16일 도와 콜센터노조에 따르면 노조측은 지난 11일 2차 정규직 전환 실무협의 개최를 도 노동정책과와 열린민원실에 제안했다. 노조가 제안한 개최 일정은 15~25일 중 가능한 날로, 제안 일정이 지났지만 도는 공식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에 노조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그동안 콜센터가 민간위탁 업체로 운영되면서 재계약시 상담사들의 고용불안이 되풀이 되고, 소속업체가 바뀌면 근속수당 삭감 문제 등이 생기고 감정노동자 보호에 취약해 상담사들에게 정규직 전환은 간절한 요구였다"며 "실무협의 요청에도 책임부서가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열린민원실 관계자가 "콜센터에서 노조에 가입한 상담사가 과반이 돼야 면담을 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실무협의가 어렵다.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 그 전에 임금 등 정규직 전환에 대해 논의하기 어렵다"는 내용을 구두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은 커졌다.

노조측은 "지난해 10월 결성된 노조는 법적 절차를 거쳐 대표교섭단체로 됐고, 이미 위탁업체와도 임금 및 현안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에 구두로 전달받은 도의 입장은 도가 상담사들의 대표조직인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반노동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분노한다"고 말했다.

해당 노조는 도 행정2부지사와 민주노총 경기본부의 노정교섭 합의에 따라 지난해 12월 24일 콜센터 상담사 직고용 전환에 대해 열린민원실과 1차 실무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노조측은 "해당부서의 실무협의 진행 거부는 이 지사의 직고용 전환 약속 파기이자 도와 민주노총 경기본부간 노정교섭 파기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즉각 직고용전환을 위한 실무협의에 성실히 임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대해 도는 노조측의 입장과 달리 "현재로서는 예산 항목 변경 등으로 확답을 해줄 수 없어 협의를 미루고자 했던 것"이라고 피력했다.

도에 따르면 콜센터 직영운영 및 정규직전환을 위해서는 예산 항목을 변경해야 하는 등 시간이 필요하다.

민간위탁 비용을 직원의 임금과 시설운영비, 사무비 등 각 항목으로 분할해야 하고,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을 통해 도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올해 1차 추경은 5월에나 가능하다.

대표성 문제도 크다.

도 관계자는 "노조에 가입한 상담사가 전체 66명중 17명뿐"이라며 "협의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소수인 노조와 협의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인천일보가 노조측의 주장에 대해 도를 상대로 취재하자 도는 당초 입장을 바꿔 노조측과 오는 23일 2차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2차 실무협의에서는 정규직 전환에 대한 일정과 절차, 다산콜센터 사례 공유, 경기도 관련 규정 검토 등을 논의한다.

앞서 이 지사는 새해 업무 첫 날인 지난 2일 '경기도콜센터' 상담사와 만남을 갖고 상담사들의 최대 희망사항이었던 '정규직(공무직)'전환을 약속했다.

/최남춘·김중래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