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음하는 인천항 (3)대화해야 '함께' 산다
▲ 16일 중구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관계 공무원들과 항만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내항재개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16일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논란으로 인해 개최된 해양수산부와 인천항 업계의 간담회는 '작은 시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2단계 개발 시점을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로 미루기로 합의했지만, 앞으로 기업들이 자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이번 기회에 확실한 대안을 만들려면 개발이 아닌 '산업' 중심으로 모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항재개발, 개발 넘어 산업 이야기해야
그동안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바라보는 시선은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내항을 해양친수도시로 개발하고, 시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열어두면 지역 발전도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이미 내항과 인근 지역에 자리 잡은 산업을 고려하지 않은 시선일 뿐이었다. 기업들이 지역을 떠난다면 발생할 경제적 공동화 현상에 대한 고민은 없다시피 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지역에 자리 잡은 '산업'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항만 관계자는 "이번 마스터플랜 때문에 시민들은 내항을 비롯해 인근 기업들이 다 나가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과연 우리가 지역에 뿌리 내린 기업에 대해 얼마나 고민했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산업 정책 없는 내항재개발은 지역 경제를 붕괴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고차 수출단지 논란도 결단 필요
지난해부터 인천항을 뒤흔들고 있는 '수출 중고차 25만대 이탈 논란'도 산업 측면에서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고차 수출단지 논란은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IPA)가 대안을 내놓은 지 벌써 2년 넘게 지난 사안이다. 결국 중고차 수출업체들은 지난해 11월 "대안이 없다면 타 지역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며 시와 IPA에 호소문을 보내기까지 했다. 정부가 군산에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기름을 붓기도 했다.

대안은 있다. 진작부터 남항 일대에 자동차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거나, 내항 4부두를 단지로 활용하자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남은 건 결단뿐이다.

▲"인천시 나서달라"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과 수출 중고차 이탈 논란 모두 시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큰 이견은 없다. 인천에서 가장 큰 권한을 가지고 있는 종합행정기관이자, 이해관계를 조율할 수 있는 정치력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해관계자를 모으고, 대화하고, 대안을 만드는 데에는 시의 '힘'이 절대적이다. 항만업계는 조만간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내항재개발과 중고차 수출단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장 면담을 예정하고 있다"라며 "시가 항만을 외면하지 말고 나서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해수부 간담회서 "내항 2·6부두 함부로 손 대지 않겠다" 인천항 업계와 해양수산부가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추진에 앞서 산업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2단계 개발시점도 2025년이 아닌 물류기능이 사라진 뒤로 확실히 못 박기로 했다. 자그마한 대안은 인천항 모두가 모여앉아 대화해야 도출될 수 있었다. 반면 아직까지 움직이지 않는 인천시를 향해 '나서달라'는 업계의 여론이 일고 있다. ▶ 관련기사 3면16일 오전 10시30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5층 대회의실. 해양수산부·인천해수청·인천항만공사 관계자들이 둘러앉았다. 반대편에는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