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체육단체 성폭력 근절책
고교 합숙소도 단계적 폐지
지도자 경력조회 제도 구축
경기도교육청이 '스포츠 미투'에 직접 신고센터 앱을 개발해 운영키로 했다.

경기도내 학생선수뿐 아니라 학부모, 지도자들에 대한 인권보호 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6일 오전 "이미 교육지원청에 학생선수고충처리센터가 있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앱을 개발하고 접근성을 높여 누구나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신고센터 앱은 기존 교육지원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생선수고충처리센터를 보완하는 역할로 함께 운영된다.

그동안 도내 학생선수들은 센터 존재를 모르거나, 익명 보장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센터 운영이 사실상 유명무실했다고 도교육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신고센터 앱을 통해 운동부 내 코치·선배 등의 폭력이나 성폭력, 대회출전비리, 금품·향응 수수 등 학교 운동부와 관련한 각종 비위와 폭행, 성범죄 등의 제보를 받을 계획이다.

또 신고센터 앱에 접수된 사안은 민간인 등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이 객관적으로 판단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도내 90여 개의 고등학교 운동부 합숙소도 단계적으로 없앨 방침이다.

도교육청 현장 조사결과에서도 합숙소가 운동부와 관련한 각종 폭력 문제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서다.

현재 경기체육중학교를 제외한 도내 초·중학교 운동부 합숙소는 모두 폐지됐다.

도내 학생선수는 9700여명이다.

이밖에도 체육지도사 임용 및 운영 제도와 관련 ▲체육지도사 임용 시 징계확인서 제출시스템 구축 ▲주기적 자격증 갱신 제도 ▲비리관련 전국단위 경력조회 통합시스템 구축 등의 개선안을 대한체육회에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실제로 최근 금품수수로 해임된 서울지역 학교 운동부 코치가 이듬해 도내 학교 운동부 코치로 채용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3년간 도내 학교운동부 지도자 3명이 학생선수를 성추행하는 등 성비위로 해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육감은 "스포츠가 상업화 돼 돈을 위한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며 "엘리트스포츠 이상으로 모든 학생들이 평생 즐길 수 있는 자신만의 스포츠를 만들고 성장하는 것이 스포츠교육의 중요한 가치"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경기도도 도내 지자체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전원을 대상으로 체육계 '4대 악(惡)' 피해 전수조사에 나선다. '4대 악'은 폭행과 협박, 성폭력, 부당한 행위 등이다.

도는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체육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도는 도청 10개 팀(74명)을 비롯해 도내 29개 시·군의 119개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899명(감독·코치 102명 제외)을 대상으로 성폭력피해 등에 대해 전수조사를 한다.

/정재수·안상아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