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격양된 인천 항만업계를 달래는 간담회를 갖는다. 항만업계도 집단행동에 들어 가려던 계획을 일단 멈추고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일보 1월14·15일자 1·3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16일 오전 중구 본청에서 내항재개발 관련 간담회를 열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해수부 내항재개발 담당 부서와 지역 항만업계·경제계를 대표해 인천상공회의소·인천항발전협의회·인천항만물류협회·인천항운노조 등이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발표로 확산되는 항만업계의 반발을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안 없는 내항재개발 계획이 '내항 죽이기'라는 업계의 목소리가 인천일보 보도를 타면서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서로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직접 대화하자는 차원에서 만든 자리"라며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항만업계도 15일 성명 발표를 비롯한 집단행동에 들어가려던 당초 계획을 잠시 중단하기로 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대화 이후에 행동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경제계와 항만업계는 이번 발표에 책임이 있는 인천시와 해수부가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한다. 무엇보다 연간 물동량 2000만t, 내항을 이용하는 중소기업, 내항과 인근 지역에서 일하는 노동자 4만6000여명에 대한 고려와 대화 없이 이뤄진 일방적인 발표에 크게 분노하고 있다.

특히 2025년부터 개발이 시작될 2·6부두에 대한 대안이 아예 없는데다, 이번 전면개발 발표로 내항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투자 확대·시설 보수 및 증설이 사실상 막혔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계획을 "경제 살리기가 아니라 경제 죽이기"라고 비판하는 중이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