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에 '중지 처분'
예정지 토양오염 검사결과 나오는 2월까지

인천 동구가 송림동에 추진되는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에 대해 공사 중지 처분을 내렸다. 지역 내 발전소 설치를 두고 주민 반발이 계속되자 이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15일 구에 따르면 지난 14일 연료전지 발전소 예정지에 대한 토양 오염 여부 조사를 위해 현장 흙을 채취, 보건환경연구원에 보냈다. 이후 구는 공사 중지 처분을 내렸고 이달 중 예정돼 있던 발전소 착공은 검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2월까지 중단될 전망이다.

지난해 8월 설립된 인천연료전지㈜는 송림동 8의 344 일대에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만드는 연료전지 발전소(40㎿) 사업을 진행해 왔다. 연료전지 발전은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인근 지역 주민들은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며 반발해 왔다. 뒤늦게 아파트 근처에 발전소가 생긴다는 소식을 들은 주민들은 현수막을 내걸고 구를 상대로 사업 취소를 주장하고 있다. <2019년 1월7일자 19면>

현재 발전소 예정지역 인근 주민들은 건립 반대를 위한 주민 비상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에 이르렀다. 주민들은 지난 12일부터 사흘 동안 2000여세대 중 절반 이상이 설문 조사에 참여해 90% 이상이 비대위 구성 찬성, 발전소 설치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인천시와 동구가 주민들에게 연료전지발전소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갈등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발전소를 둘러싼 주민들의 반대가 이어지자 동구의회도 대책 마련에 나설 분위기다. 송광식 동구의회 의장은 "주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이라면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며 "동구 의원들과 함께 비상회의를 갖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사업을 반대하는 만큼 우선 토양 오염 조사를 실시해 공사를 뒤로 미뤘다"며 "결과가 나오는 동안 주민 의견을 듣고 연료전지 발전소의 유해성 등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은 2017년 6월 인천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시작됐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