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공행상식 설립·낙하산 검증장치 마련 촉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민선 7기 시 정부 관련 "논공행상식 출자·출연기관이 난립한다"며 타당성 및 통폐합 논의를 촉구했다.

14일 인천경실련에 따르면 13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 세출 대비 세입 전망이 비상 상황이어서 출자·출연기관의 통폐합 논의가 우선인데도, 논공행상식 기관 설립은 물론이고 설립된 기관에 낙하산 인사까지 감행해 논란"이라며 "시와 시의회는 선거 후 논공행상식 출자·출연기관 설립 및 낙하산인사 등을 철저히 검증할 수 있는 장치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경실련은 논공행상식 기관 설립으로 발생하는 기능 중복, 갈등, 낙하산 인사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인천경실련은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의 운영권을 두고 기존 예산담당관실과 신생 민관협치담당관실 간 경쟁이 치열하다"며 "지난 10여년간 민간 사회복지 기관들과의 기능 중복, 옥상가옥 등의 논란으로 설립 타당성이 문제됐던 인천복지재단 초대 대표이사에 시장 인수위원(유해숙 교수)이 임명됐다"고 지적했다.

시의 세출 수요에 비해 세입이 부족한 만큼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인천경실련은 지적했다.
인천경실련은 "민선7기 재정운영계획(2019~2022년)에서 세출 수요에 비해 세입이 약 9364억원이나 부족하다고 전망했다"며 "시장은 주민과 소통을 통해 사업 구조조정 방향을 제시하고, 출자·출연기관 설립 타당성 및 통폐합 논의가 우선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