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신음하는 인천항-(2)움직여야 바뀐다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비롯한 인천항 현안에 기업 책임은 없을까. 늦었지만 업계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 빠르게, 통일된 목소리를 냈다면 이런 상황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항 업계가 시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고 상생했다면 우호적인 여론도 더 커졌을 수도 있다.

14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이 발표되기 전 '인천내항 재개발 추진협의회'를 통해 업계의 주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펴면서 대안을 도출했어야 했다는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는 중이다. 협의회는 발표에 앞서 전체 계획을 조율하는 역할을 해 왔다. 협의회에도 기업들이 회원으로 속해 있는 단체 등이 포함돼 있다.

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정부를 너무 믿었고, 주민과의 마찰을 두려워 해 입장을 제대로 내지 못했다.업계 내부에서도 목소리를 통일시키지 못했다"라며 "지금은 통일된 입장이지만 이해관계를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천내항이 사라지면 이익을 보는 업체들이 분명 있다. 눈앞의 이익만 바라본 것"이라며 "내항이 망하면 다른 항이 무사할 리가 없다. 미래에는 똑같은 명분으로 자리를 내줄 수도 있는데 너무 짧게 봤다"라고 지적했다.

업계가 인천시민에게 인천항의 경제적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지역 주민과 지금보다 더 상생할 필요도 있었다는 목소리도 있다. 내항 주변 주민들은 수십 년간 항만에서 나오는 분진과 소음 때문에 피해를 호소해 왔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민원을 공공기관에 다 밀어두는 게 능사는 아니다. 주민들이 인천항과 기업들을 친근하게 느꼈다면 지금보다 아군이 더 많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