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방만 예타 면제 방침
GTX-B노선·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 지연 가능성 높아

문재인 대통령이 대규모 국책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수도권을 제외한다고 발표하면서, 인천시가 술렁이고 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에서 배제되자 부서마다 실망한 기색이 역력하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때까지만 해도 시 내부에선 도서지역 정주 여건 개선과 교통편의 제고 등 GTX-B와 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의 예타 면제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예타 면제 사업의 가이드라인으로 수도권 배제·지방 중심을 제시하자, 실망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은 대통령 공약인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실현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달 중 예타 면제 대상을 확정해 발표한다고 하니, 결과를 기다리고는 있지만 시 내부에서는 우려와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고 털어놨다.

영종~신도~강화를 잇는 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으면, 도서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이 지속될 것이란 우려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신도와 같은 섬 지역은 겨울엔 유빙, 여름엔 태풍 탓에 배가 못 뜨는 경우가 많다. 장례를 치르지 못하거나 학교를 가지 못하는 등 주민 불편이 클 수밖에 없다"며 "정주 여건이 시급히 개선돼야 하는데 확정도 되기 전에 예타 면제 대상 선정에서 배제되면 앞으로 사업 진행이 더뎌질 것 아닌가"라고 걱정했다.

GTX-B 사업의 예타 면제·조기 착공을 추진해온 담당 부서도 근심이 가득하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도 예타 면제에서 제외될 경우 '플랜 B'로 전환한다는 내부 방침도 세웠다.

해당 부서 관계자는 "GTX-B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민 서명운동 등 지역사회가 노력해온데다, 제3기 신도시 계획에 GTX-B 등 광역 교통대책이 포함됨에 따라 사업성이 높아진 사실을 정부가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아직 최종 발표가 나지 않은 만큼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예타 면제 대상에 선정되지 않으면 실망감이 클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그렇게 되면 플랜 B로 추진해온 예비 타당성 조사가 조속히 통과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가균형위 "수도권 규제는 정치적 사안" … 파장 예고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는 비수도권을 위한 것"이라고 발언한 것(인천일보 1월11·14일자 1면)과 관련, 예타 면제 사업을 추진 중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수도권이 배제되는 것은 '정치적 사안'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인천이 정치적 논리의 희생양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적잖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3면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4일 문 대통령이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예타 면제 대상 선정 방식을 제시한 것을 두고 "대통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