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71.4%로 "찬성" 압도적
경북 예천군의회의 해외연수 추태 파문으로 지방의원 해외연수에 대한 찬반논란에 불이 붙었다.< 인천일보 1월14일자 1면>
여기에 경기도의회가 해외연수 일정을 일주일 남겨놓고 전격 취소하면서 도내 정치권도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3일 리얼미터가 CBS 의뢰를 받아 지난 11일 전국 유권자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국민 10명중 7명(70.4%)은 지방의원 해외연수 전면금지 방안에 찬성했다. 반대는 26.3%였다.
지역별로는 부산·울산·경남이 76.6%로 가장 높았고, 경기·인천은 71.4%가 찬성했다.
연령대는 20대가 81.3%, 이념 성향은 중도층이 74.1%, 정당 지지층은 바른미래당 지지층이 74.5%로 가장 높았다.

앞서 도의회는 11일 국민정서에 반한다는 이유로 경제과학기술협력위원회와 제2교육위원회, 여성가족교육위원회의 해외연수 일정을 취소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은 "해외연수는 정책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문제인데 현재 상황에서는 해외연수의 충실성 여부보다 가는 것 자체가 문제인 것 같다"고 취소 이유를 밝혔다.
도의회의 일정 취소에 대해 도내 일부 정당에서는 현재 해외연수 제도를 폐지하고 새로운 방안 마련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송치용 정의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해외 지방자치단체 등과 교류·협력 증진, 해외실태확인과 제도발굴 등의 이유로 해외연수 제도가 필요한 것은 맞다"면서도 "문제는 그간 상임위원회 별로 함께 1년에 1번씩 획일적으로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떳떳하다면 취소할 이유 없다. 이번 취소로 그간 해외연수가 내실이 없었다고 자인한 셈"이라며 "외유성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현재 제도를 폐지하고 내실 있는 제도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